• 2024. 3. 9.

    by. 희망코이

    만성 신장 질환 환자 식습관

     

    이는 체중 감량 달성에 초점을 맞춘 생활 방식 중재입니다.
    비만의 존재는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개인에 비해 만성 신장 질환(CKD)에 잠재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말기 신장 질환(ESKD)의 질병 진행 또는 신부전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더욱이, 비만은 특히 질병의 진행 단계에서 신장 이식 적격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비만이 CKD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한 가지 예는 칼로리와 과당이 높은 음료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이는 CKD 발병 위험을 60%까지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연구자들은 현재 다양한 단계의 만성 신장 질환(CKD)을 앓고 있는 과체중 및 비만 성인을 위한 체중 관리 중재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체계적 검토에서는 생활방식 변화(예: 식이요법, 운동, 행동 전략), 약리학적 접근법(흡수 감소 또는 식욕 억제를 목표로 함), 수술 중재를 포함한 다양한 중재의 효과와 안전성을 조사했습니다. 이 검토에서는 17개 연구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생활 습관 중재가 일반 관리 그룹이나 대조군과 비교할 때 체중, LDL 콜레스테롤 수치, 확장기 혈압 개선과 같은 여러 가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이점이 심혈관 사건의 위험을 효과적으로 줄이고, 신장 기능을 개선하거나, 사망률을 감소시킬 수 있는지 여부는 여전히 불확실합니다. 이러한 결론은 품질이 매우 낮은 증거에 기반을 두고 있으므로 향후 더욱 엄격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개인의 임상 상태, 동기 부여 수준, 개인 선호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개인별 체중 관리 중재를 맞춤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 질환 소금


    과도한 양의 소금 섭취와 관련된 잠재적 위험에는 고혈압 및 심혈관 질환 발병 가능성 증가가 포함됩니다. 연구자들은 현재 만성 신장 질환이 있는 개인의 소금 섭취량 감소가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 실시된 최근 Cochrane 검토에서는 투석을 받는 환자를 포함하여 CKD 환자와 관련된 대조 시험을 분석했습니다. 이 검토에서는 소금 섭취를 줄이면 수축기 혈압과 확장기 혈압 수준을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알부민뇨도 감소할 수 있음을 나타내는 고품질의 증거를 얻었습니다. 그러나 갑작스러운 나트륨 제한이 특정 개인에게 현기증과 같은 저혈압 증상을 유발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다소 강력한 증거도 있습니다. 이것이 항고혈압제의 용량 조정을 필요로 하는지 여부는 여전히 불확실합니다. 세포외액, 부종 및 전반적인 체중 감소에 대한 염분 제한의 영향은 아직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습니다.

    혈액투석을 받는 만성 신장 질환(CKD) 환자의 경우 응고로 인한 혈관 폐색으로 인해 투석 과정이 방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를 투여하면 이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보충제는 항응고 특성을 갖고 혈전 형성을 효과적으로 최소화하는 에이코사노이드 분자의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성 신질환 보충제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8년 Cochrane이 실시한 검토에서는 오메가-3 보충이 CKD 환자의 혈관 폐색을 예방할 수 있다는 개념을 뒷받침하는 결정적인 증거가 없다고 결론지었습니다. 또한, 이 검토에서는 보충제가 12개월 이내에 입원율이나 사망률을 줄이는 데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중간 수준의 확실성이 있음을 나타냈습니다.

    이 특정 보충제는 단백질 보충제로 분류됩니다. 경구용 단백질 기반 영양 보충제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CKD 환자, 특히 혈액투석이 필요하거나 영양실조가 있는 환자의 혈청 알부민 수치가 약간 증가할 수 있음을 나타내는 중간 수준의 증거가 있습니다. 이 증거의 확실성은 높지 않지만, 이러한 보충제 투여 후 사전 알부민 수치와 팔 둘레 측정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단백질 보충제가 삶의 질, 기대 수명, 염증 또는 신체 구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불확실합니다.

    Cochrane이 실시한 검토에서는 정맥(IV) 철분 요법의 효과를 경구용 철 보충제와 비교한 대조 시험을 분석했습니다. 이 검토에서는 IV 철분 요법을 받은 개인이 목표 헤모글로빈 수치에 도달할 가능성이 1.71배 더 높다는 것을 암시하는 제한된 증거를 발견했습니다. 또한 IV 철분 치료를 받은 사람들의 헤모글로빈 수치는 경구 보충제를 사용한 사람들에 비해 평균 0.71g/dl 더 높았습니다. 또한, IV 철분을 투여받은 개인의 추정 간 철분 저장량은 더 높았으며, 혈청 페리틴 수치는 224.84μg/L로 측정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검토에서는 IV 철분 요법 후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암시하는 확실성이 낮은 근거도 있음을 나타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철분 요법이 심혈관 사건을 포함한 사망 위험에 미치는 영향과 수혈 또는 투석의 필요성에 대한 잠재적 영향은 아직 불분명합니다. 환자를 신장 전문의에게 의뢰하는 구체적인 지침은 국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eGFR/1.73m²가 30mL/분 미만 또는 3mL/분/년 이상 감소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기 CKD에는 신장 전문의의 개입이 필요하다는 것이 일반적으로 동의됩니다.

    여러 상황에서 신장학을 조기에 의뢰하는 것이 유익합니다. 요중 알부민 대 크레아티닌의 비율이 30mg/mmol을 초과하거나, 혈압 관리가 어려워지거나, 사구체 장애 또는 구체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이차 질환의 징후가 있는 경우, 조기 개입(예: CKD 3기)이 필요합니다. 추천합니다. 또한, 조기 의뢰를 통해 신대체요법 및 선제적 이식 옵션에 대한 중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 신장 질환 환자의 향후 혈액투석을 위한 동정맥루의 시기적절한 계획과 생성을 촉진합니다. 5기 CKD의 경우, 투석이나 신장 이식으로 나타날 수 있는 신장 대체 요법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신장학 만성 신질환 환자 음식 식습관

     

    신질환 환자의 독소

    만성 신장 질환(CKD)에서는 혈류에 요독 독소가 축적됩니다. 종종 CKD5와 동의어인 말기 신장 질환(ESKD)에 대한 투석 치료를 하더라도 투석 효율성의 제한으로 인해 독소 수준이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신장 이식 후에는 이식된 신장이 완전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독소 수치가 정상 수치에 도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크레아티닌 수치는 변하지 않습니다. 혈액 내 요독성 독소는 다양한 수준의 세포 독성 활성을 나타내며 분자량이 다르며 일부는 주로 알부민과 같은 단백질과 결합합니다. 이러한 독소는 소수성 용질, 중간 분자량 용질, 단백질 결합 용질의 세 그룹으로 분류됩니다. 수용성 저분자량 요독 독소의 제거를 개선하기 위해 고유량 투석막, 장기간 또는 빈번한 투석 치료, 혈액/투석액 유속 증가가 도입되었습니다. 고유량막과 혈액투석은 중분자량 분자를 제거하는 데에도 더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현재의 투석 치료법은 단백질에 결합된 요독 독소를 제거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